티스토리 뷰
2월 15일에 개봉한 <앤트맨과 와스프:퀀터매니아>가 개봉 첫날 17만 명이 넘는 관객으로 박스오피스 1위로 출발했다. 전 세계적으로 많은 팬들을 보유한 마블 스튜디오가 앤트맨 시리즈를 선보인다. 새로운 시리즈 영화로 돌아온 앤트맨의 가족과 앞으로의 마블 세계관에서 주요 빌런으로 등장할 '캉'을 만날 영화 <앤트맨과 와스프:퀀텀매니아>이다. 영화 <앤트맨과 와스프:퀀텀매니아>는 미지의 세계 양자 영역에 빠져버린 앤트맨 가족이 MCU 사상 가장 강력한 빌런이자 무한한 다스리는 정복자 '캉'을 마주하며 시공간을 초월한 최악의 위험에 맞서는 2023년 첫 마블 블록버스터이다.
2023년 첫 번째 마블 블록버스터 [앤트맨과 와스프 : 퀀텀매니아] 정보 및 등장인물
앤트맨 시리즈 3번째 작품이 드디어 나왔다. <앤트맨과 와스프 : 퀀텀매니아>는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페이즈 5의 첫 번째 영화이다. 또한 앤트맨 영화 시리즈 3번째 영화로 앤트맨과 와스프 이후 5년 만의 후속작품이다. 폴 러드가 출연하는 앤트맨 시리즈는 마블 유니버스 중에서도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이다. 엉뚱하고 코믹하지만 뜻하지 않게 어벤저스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해버리는 상황 자체가 재밌게 연출된 듯하다. 영화 앤트맨과 와스프 퀀텀매니아 감독으로는 페이턴 리드가 메가폰을 잡았다. 이전 앤트맨 시리즈를 연출한 감독으로 <앤트맨과 와스프>, <앤트맨>뿐만 아니라 <만달로리안 시즌2>, <브링 잇 온>을 연출한 감독으로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감독이다. 앤트맨의 ANT는 개미, 와스프 wasp는 말벌, 퀀텀 마니아의 QUANTUM의 뜻은 양자이다. 2021년 2월 초 튀르키예애서 촬영이 시작되었고 6월 샌프란시스코에서 촬영하고 11월까지 스튜디오에서의 촬영을 마쳤다. 2023년 2월 6일 미국 LA에서 최초 상영되었고 2월 17일 전 세계에서 개봉을 앞두고 있다. 2023년 2월 17일에 개봉한다고 했다가 2023년 7월로 개봉 연기했다가 다시 원래대로 2월 17일 전 세계 개봉 일정이 변경되기도 했다.
줄거리
미국의 샌프란시스코 스캇 랭 <앤트맨>(폴 러드)이 거리를 걷고 있으며 그는 이혼남이자 범죄자이자 아빠 그리고 어벤저스 멤버이며 지구를 구했다. 과학자이자 사업가이며 어벤저스 멤버 호프 <와스프>(에반젤린 릴리)가 소개되고 스캇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스캇의 딸 캐시(캐서린 뉴튼)는 시위에 참여하다 경찰서에 구금되어 있으며 스캇이 경찰서로 가서 캐시를 빼내온다. 호프와 그녀의 부모님 재닛(미셜 파이퍼)과 행크(마이클 더글라스) 그리고 스캇과 캐시가 함께 식사를 하고 즐거운 분위기를 이어가던 중 모두는 지하 연구실로 내려온다. 스캇의 딸 캐시는 양자역학 장비를 제작했으며 모두를 모아놓고 기계를 작동시킨다. 기계는 미지의 세계로 신호를 보낸 후 정보를 수집해 돌아오는 기계이다. 재닛이 위험한 기계라며 재빨리 기계를 파손시키고 꺼버리지만 양자 역학 기계는 스스로 다시 작동한다. 재닛과 행크 그리고 호프, 캐시, 스캇 5인은 양자 역학 기계가 빨려 들어가지 않게 버텨보지만 결국은 모두가 빨려 들어가고 연구실의 개미들과 장비들도 빨려 들어가게 된다. 양자 역학의 세계로 들어간 그들은 그곳에서 다양하고 새로운 종족들과 그곳의 사람들도 만나게 되고 정복자 캉(조나단 메이저스)을 만나게 되는데...
후기
<앤트맨> 시리즈의 매력은 수많은 MCU 시리즈 중에서도 유독 가족애와 가정의 재결합을 다루었다는 점, 그리고 시리즈 특유의 유머러스함이 녹아 있다는 점이다. 거기에 <어벤저스 : 엔드게임> 이후의 멀티버스사의 대표적인 단점으로 거론되는 콘텐츠 연계성과 사전지식의 필요성이 크게 부각되지 았았다는 점일 것이다. 알아야 할 것이 많지 않았다는 건 사실은 어벤저스를 필두로 한 MCU의 메인 스토리에서 앤트맨이 어느 정도 거리가 있었다는 뜻이기도 하지만 앤트맨 패밀리와 스콧 랭의 개인적인 이야기들이 영화 한 편을 채울 수 있을 정도로 탄탄한 서사를 갖고 있었다는 뜻이기도 하다. 하지만 <앤트맨과 와스프 :퀀텀매니아>는 이제 더 복잡한 이야기를 해야 했다. <앤트맨과 와스프:퀀텀매니아>는 페이즈 전체에서 맡은 역할이 생겼고 양자영역을 이용해 멀티버스에 보다 더 가까이 접근함과 동시에 이제까지 MCU 중심 이 야이에서 다소 거리가 있었던 앤트맨 패밀리를 메인스트림으로 끌어와야 했다. 그래서 이번 영화는 30년간 양자영역에서 시간을 보내야 했던 자넷 반 다인에게 새로운 과거와 스토리 그리고 캐릭터를 부여했고, 그 계기로 이제 장성한 스콧 랭의 딸, '피넛' 캐시 랭에게 새로운 앤트맨 패밀리의 이름을 부여했으며 멀티버스에 대한 복잡한 이야기를 덧붙여야 했다. 2022년 11월 블랙팬서 이후로 3개월 만에 마블 신작 영화가 나왔다. 마블 스튜디오 오프닝부터 눈길을 잡아끄는데 기대감도 올라가고 벅찬 기분도 느낄 수 있지만 예전에 오프닝 영상 보며 느끼던 그런 설렘이 이제는 조금은 줄어들었다. 드라마 완다비전부터 시작된 페이즈 4가 블랙팬서 와칸다 포에버로 끝나고 앤트맨과 와스프 퀀텀매니아로 새로운 페이즈 5가 시작되었다. 이후로는 가디언즈 갤럭시 3가 2023년 5월 개봉예정이며 박서준이 출연한 더마블스 <캡틴마블 후속 편>가 2023년 7월 개봉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