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임신과 출산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들이 많다. 서울시에서는 이런 분들을 위한 3040 여성 재취업과 사회복귀를 지원하는 사업을 진행한다. 서울우먼업 프로젝트라 이름 붙여진 사업은 2021년 9월 시범 시작한 우먼업 인턴십을 한 단계 진화시켰다. 우먼업 구직지원금, 우먼업 인턴십, 우먼업 고용장려금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울우먼업 프로젝트란?
경력보유여성을 위한 서울 시장 공략으로 미취업상태의 여성의 재취업과 경력복귀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한장 일해야 할 나이에 임신과 출산, 육아로 경제활동이 중단된 3040 여성들을 집중 지원하는 정책이다.
구직활동 지원
진단 : 추업준비 상태 진단 및 준비도 검사
상담 : 경력개발 교육 및 컨설팅, 취업지원 정보 제공
교육 : 동기부여 프로그램, 4차산업 디지털·융합 여성 미래 일자리 교육 제공
구직지원금 : 구직활동 기간 중 사용할 수 있는 지원금 (30만 원 X 3개월)
돌봄 연계 : 서울시 엄마아빠행복프로젝트 안심 볼돔 서비스
취업연계지원
인턴십 : 직무별, 업무 형태별 세분화된 유형별 기업 인턴십
인턴십 지원 프로그램 : 사전 직무역량강화 교육, 정기모니터링, 네트워킹 프로그램
취업 시 고용장려금 : 정규직 또는 1년 이상 고용계약체결 시 기업에 제공하는 인센티브
인턴십 참여기업 지원 : 일생활균형 컨설팅, 기업으로 찾아가는 마음건강 프로그램
우먼업 구직지원금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구직지원금은 지역별로 다양하다. 서울시에서는 취업을 희망하는 경력 단절의 여성들에게도 구직지원금을 지원한다.
신청기간 : 2023년 4월 3일(월)부터 (서울시 인력개발기관에서 신청 가능)
신청대상 : 적극적인 구직활동을 통해 취·창업을 원하는 현재 미취업/미창업 여성이 대상(주당 근로시간 30시간 미만 및 사업자 등록증이 없는 경우)
연령 : 공고일 기준으로 만 30세~49세
거주지 : 주민등록등본상 거주지가 서울인 자
소득 :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
지원내용
구직활동기간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월 30만원씩 3개월(총 90만 원)을 지원한다. 이 기간 27개 서울시 여성인력개발기관을 통해 취업으로 연계할 수 있는 여성미래일자리 직업훈련 교육 과정을 무료로 들을 수 있다.
우먼업 구직지원금 관련 문의
- 대표전화 1660-3040-1
- 카카오톡 채널 '서울우먼업 프로젝트' 추가 및 상담원 채팅 연결
- 가까운 여성인력개발기관으로 전화 또는 방문 문의
우먼업 인턴십
서울우먼업 인턴십은 성장하는 산업·직무의 일경험을 통해서 오랜 공백으로 낮아진 자신감을 회복하고, 취업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재택근무형, 시간제 일자리 등 일과 생활 균형이 가능한 일자리, 유망·성장산업 일자리 등을 다양하게 발굴해 인턴십 기회를 제공한다.
신청기간 : 2023년 4월 10일(월)부터 (서울시 인력개발기관에서 신청 가능)
지원대상 : 서울시에 거주 중인 3040의 미취업 여성이 대상이다. 인턴십 프로그램별 세부 조건은 상이하다. (직무관련 직업훈련교육프로그램 이수, 자격증 보요 여부 등)
지원내용
- 근로기간(3개월) 생활임금 및 4대보험 지원
- 근로 전 적응을 위한 Off-JT 제공
- 일자리 지원관(멘토)과의 정기 상담 (인턴십 기간 중 2회 내외)
- 인턴십 기수별 네트워킹 지원 (일하는 동료 만들기)
- 인턴십 기업 취업 시 고용장려금 지급
우먼업 고용장려금
인턴십 고용장려금은 인턴십 참가자가 인턴십 종료 후에도 해당 기업에서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정규직이나 1년 이상 근로계약을 체결하면 채용하는 기업에 3개월간 월 100만 원의 지원금을 지급하는 사업이다. 서울시는 구직활동 지원금 신청부터 취업이나 창업 정보, 인턴십 지원까지 원스톱으로 학인할 수 있는 통합시스템을 7월까지 구축할 예정이다. 프로그램이 완성되면 조금 더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거 같다.
여기까지 서울우먼업프로젝트 지원 내용과 신청방법을 알아봤다. 자세한 내용은 우먼업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